공인인증서 폐지 대안은?
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이슈

공인인증서 폐지 대안은?

by 쟈냐 2020. 12. 3.

PC나 모바일로 은행거래나 공공기관 접속 등 내 명의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되었던 공인인증서 폐지가 10일부터 진행된다고 합니다. 컴퓨터에서 인증서를 사용하기 위해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했던 시대가 이제는 없어지게 된 것 같습니다. 

공인인증서 폐지 대안은 무엇인가?

12월 10일 공인인증서가 폐지가 되면 은행거래나 기존 보던 업무를 어떻게 봐야 되는지 많은 분들이 궁금하실 텐데요 기존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고 유효기간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갱신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인증서로 기존에 가지고 있던 법적효력이 사라지고 민간 인증서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며 이름이 공동 인증서로 바뀐다고 합니다.

연말정산 민간 인증서로

내년 초부터 공공분야에 민간 인증서를 확대 도입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국세청, 정부 24, 국민신문 고등에 사용할 수 있게 도입한다고 합니다. 민간 인증서 업체 5개 중에서 보안 수준과 전자서명 서비스 연계시험을 거쳐 12월 말 사업자를 선정하여 내년 초 연말정산에 적용한다고 합니다.

패스 인증서 발급

공인인증서 폐지로 인해 패스 인증서 발급이 많이 늘었다고 합니다. 통신 3사에서 패스 사용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전사서명 서비스 이용에 혼란이 가지 않게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합니다.  패스는 휴대폰에서 인증을 편하게 할 수 있어 편하게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이제 공인인증서 폐지가 되어 민간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는 시기로 변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쉽지만은 않지만 조금 더 편하게 바뀔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