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벌점기준
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이슈

운전면허 벌점기준

by 쟈냐 2020. 12. 6.

운전을 하다가 교통법규 위반으로 벌점을 받아보신 적이 있나요? 벌점은 행정처분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위반의 경중에 따라 받는 점수를 말하는데 점수가 누적이 되면 운전면허 정지를 받는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는 기준으로 잘 알아두고 위반을 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됩니다.

운전면허 벌점기준

교통법규 위반이나 유발을 하고 사고가 난 후 구호조치등의 불이행의 경우에 벌점이 부과되며 누적이 되면 운전면허가 정지가 되거나 취소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벌점기준으로 10점에 해당하는 경우는 다양한 것들이 있는데 어떤 이유로 벌점을 받는지 확인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이유로 벌점 10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10점은 정말 아무 생각없이 저지르기 쉬운 실수들로 정확히 알고 있고 지켜야 할 행동입니다. 다음은 100점에서 15점까지의 위반 사항입니다.

아는 내용도 있지만 모르는 내용도 있을 수 있습니다. 안전운전을 하면 분명히 위반하지 않을 수 있는 것들입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을 지키지 않았을 때 운전면허 벌점기준에 따라 정지나 취소가 될 수 있으니 벌점기준을 확실히 알아두고 잘 지켜나갔으면 합니다.

벌점 40점이상이 되면 면허가 정지되며 벌점의 누산점수가 1년간 121점 이상 , 2년간 201점 이상, 3년간 271점 이상인 경우에는 운전면허가 취소가 됩니다. 

하지만 벌점 40점 미만인 경우에는 마지막 위반일로부터 1년 후 소멸이 됩니다. 운전면허 벌점기준을 확실히 알아두고 잘 지키면서 안전운전을 해야 됩니다.

댓글